'상실 수업' 당신이 잃어갈 것들에 대해 두려운가?

'상실 수업(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 데이브디 케슬러)'이란 책을 시작했다. 아직 초반인데... 몇자 남긴다... "상실을 예감하는 것은 상실의 경험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우리는 종종 그것을 사랑하는 이가 죽음을 맞이하면서 겪는 과정의 일부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랑하는 이를 잃고 살아남은 사람들에게 그것은 단지 긴 슬픔의 과정 중 시작일 뿐이다. 그러한 예감은 우리로 하여금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비하도록 준비시키지만, 예감이 가져다주는 슬픔은 실제로 일어날 사건만큼이나 강하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오늘의 '상실 수업'.. "이제 됐다. 그만 하면 됐다. 이제 당신에겐 오로지 당신 자신만을 들여다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돌아가서 자신과 접촉하고, 스스로 어떤 감정 상태에 빠져 있는지 눈여겨볼 일이다. 몸의 속도를 늦추고, 오직 몸이 해달라는 대로 다 들어주라..." 인간이 물질적인 몸도 상실이라는 정신적인 고통이 일어나면 정신의 고통만큼 표현된다. 혹자는 감기라는 증세로, 혹은 몸살, 혹은 기절... 등?!... 상실을 경험한 몸은 슬퍼하는 것 외에는 어떤 선택권도 주지 않는다... 그래서 몸이 준비도 되기 전에 당신이 빨리 움직인다면, 몸은 당신에게 말할 것이다. 병이라는 것을 통해서... 슬퍼하거나 아파하고 쉬는 시간을 갖도록 말이다. 병이라는 것은 '속도를 늦추라'라고 말하는 수단이 된다고 한다. 그럴 땐 정말 쉬어야만 한다. 집에서 주말을 보내거나 종일 침대에 누워 있거나... 하면서 몸이 해달라는 대로 그대로 하루를 쉬면서 보내야만 한다... 지금, 쉬라는 신호가 자꾸만 오는 것 같아서.. 그래서 몸을 달래고 있는 중이다. 바쁘게 살아가는 누군가에게 쉬라는 신호인 '병'이 오기 전에 그 병을 막기 위해 자신을 온전히 쉬게 하는 시간들이 필요한 것 같다. 상실을 경험한 힘든 때에는 더욱더 말이다.

'상실 수업' 당신이 잃어갈 것들에 대해 두려운가?

'상실 수업(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 데이브디 케슬러)'이란 책을 시작했다. 아직 초반인데... 몇자 남긴다... "상실을 예감하는 것은 상실의 경험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우리는 종종 그것을 사랑하는 이가 죽음을 맞이하면서 겪는 과정의 일부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랑하는 이를 잃고 살아남은 사람들에게 그것은 단지 긴 슬픔의 과정 중 시작일 뿐이다. 그러한 예감은 우리로 하여금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비하도록 준비시키지만, 예감이 가져다주는 슬픔은 실제로 일어날 사건만큼이나 강하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오늘의 '상실 수업'.. "이제 됐다. 그만 하면 됐다. 이제 당신에겐 오로지 당신 자신만을 들여다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돌아가서 자신과 접촉하고, 스스로 어떤 감정 상태에 빠져 있는지 눈여겨볼 일이다. 몸의 속도를 늦추고, 오직 몸이 해달라는 대로 다 들어주라..." 인간이 물질적인 몸도 상실이라는 정신적인 고통이 일어나면 정신의 고통만큼 표현된다. 혹자는 감기라는 증세로, 혹은 몸살, 혹은 기절... 등?!... 상실을 경험한 몸은 슬퍼하는 것 외에는 어떤 선택권도 주지 않는다... 그래서 몸이 준비도 되기 전에 당신이 빨리 움직인다면, 몸은 당신에게 말할 것이다. 병이라는 것을 통해서... 슬퍼하거나 아파하고 쉬는 시간을 갖도록 말이다. 병이라는 것은 '속도를 늦추라'라고 말하는 수단이 된다고 한다. 그럴 땐 정말 쉬어야만 한다. 집에서 주말을 보내거나 종일 침대에 누워 있거나... 하면서 몸이 해달라는 대로 그대로 하루를 쉬면서 보내야만 한다... 지금, 쉬라는 신호가 자꾸만 오는 것 같아서.. 그래서 몸을 달래고 있는 중이다. 바쁘게 살아가는 누군가에게 쉬라는 신호인 '병'이 오기 전에 그 병을 막기 위해 자신을 온전히 쉬게 하는 시간들이 필요한 것 같다. 상실을 경험한 힘든 때에는 더욱더 말이다.

'가을로(Traces Of Love, 2006)' 이 길 밑에 추억이 있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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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가을, 멜로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영화들이 개봉했었습니다. 그 당시 개봉때 보고 싶었으나 못봤던 영화 '가을로'. 삼풍백화점 붕괴를 배경으로 한 이 영화는 김대승감독의 화려한 영상(여행을 가고 싶게 만들어버렸다. 우씨...)과 그리고 중요한 하나더... 배경으로 나왔던 클래식들의 향연... 모짜르트의 클라리넷 협주곡 Adagio(in A major, K.622) 도 있었고... 특히 기분 좋앗던건 좋아하는 곡은!! 헨델의 '라르고'. 그런데 영화 속에서 아름다운 배경과 함께 자주 나왔다는 사실... 참, 원래는 오페라 '크세르크세스'의 유명한 아리아 '옴브라 마이 푸(그리운 나무그늘이여)'인데,  '헨델의 라르고'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다양한 버전으로 듣고자 해서.. 띄워드립니다. 영화 제목은 '가을로'이지만, 그 속에는 여름에서 부터 가을 그리고 겨울까지 모두 담고 있습니다. 화면은 정말 예술! 김대승감독의 영상의 묘미란... 극중 소개하는 명소들은 영화를 보고 나서 여행을 꼭 가고 싶게 만들어버렸습니다. 조만간 갈것 같은데요... ^^; 영화 속 두 주인공들은 "힘없고, 새로 시작하고 싶을 때 떠나고 싶어진다..." 는 말처럼, 여행을 나서게 됩니다. 아마도 힘을 얻기 위해서는 인간이 자연이기에 자연으로 여행을 떠나, 힘을 얻어야 하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뭐, 지나간 영화니 주요한 줄거리는 생략하고요...^^; 오늘 스팸에선 한 글귀만 남기고 싶습니다. 주인공이 새로 포장된 길에 서서 이런 말을 합니다. "전에 있었던 추억이 지금 이 새 길 밑에 있을 텐데... 이 길처럼 밑에 추억을 묻고 사람들은 새길을 달리겠지?!" 추억이라 불리는 것들을 덮어둔 위로 우리는 새로운 추억을 만들면서 달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과거의 것들은 추억으로 간직한 채 그렇게 살아주는 것이 과거 추억이 된 사람들에게 도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가을로(Traces Of Love, 2006)' 이 길 밑에 추억이 있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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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가을, 멜로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영화들이 개봉했었습니다. 그 당시 개봉때 보고 싶었으나 못봤던 영화 '가을로'. 삼풍백화점 붕괴를 배경으로 한 이 영화는 김대승감독의 화려한 영상(여행을 가고 싶게 만들어버렸다. 우씨...)과 그리고 중요한 하나더... 배경으로 나왔던 클래식들의 향연... 모짜르트의 클라리넷 협주곡 Adagio(in A major, K.622) 도 있었고... 특히 기분 좋앗던건 좋아하는 곡은!! 헨델의 '라르고'. 그런데 영화 속에서 아름다운 배경과 함께 자주 나왔다는 사실... 참, 원래는 오페라 '크세르크세스'의 유명한 아리아 '옴브라 마이 푸(그리운 나무그늘이여)'인데,  '헨델의 라르고'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다양한 버전으로 듣고자 해서.. 띄워드립니다. 영화 제목은 '가을로'이지만, 그 속에는 여름에서 부터 가을 그리고 겨울까지 모두 담고 있습니다. 화면은 정말 예술! 김대승감독의 영상의 묘미란... 극중 소개하는 명소들은 영화를 보고 나서 여행을 꼭 가고 싶게 만들어버렸습니다. 조만간 갈것 같은데요... ^^; 영화 속 두 주인공들은 "힘없고, 새로 시작하고 싶을 때 떠나고 싶어진다..." 는 말처럼, 여행을 나서게 됩니다. 아마도 힘을 얻기 위해서는 인간이 자연이기에 자연으로 여행을 떠나, 힘을 얻어야 하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뭐, 지나간 영화니 주요한 줄거리는 생략하고요...^^; 오늘 스팸에선 한 글귀만 남기고 싶습니다. 주인공이 새로 포장된 길에 서서 이런 말을 합니다. "전에 있었던 추억이 지금 이 새 길 밑에 있을 텐데... 이 길처럼 밑에 추억을 묻고 사람들은 새길을 달리겠지?!" 추억이라 불리는 것들을 덮어둔 위로 우리는 새로운 추억을 만들면서 달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과거의 것들은 추억으로 간직한 채 그렇게 살아주는 것이 과거 추억이 된 사람들에게 도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드림걸즈(Dreamgirls, 2006 )' 자신의 실력을 믿고 벽을 넘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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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정말 오랜만에 극장에서 영화를 봤습니다. 밀렸던 숙제를 하듯, 보고 싶었던 '드림걸즈' 영화를 봤습니다. 뮤지컬 영화에 대한 기대, '시카고'를 떠올리는 기대감, 예고편과 뮤직비디오로 이미 공개되었던 음악들... 그 기대에 맞춰져 있던 영화 '드림걸즈'... 1960년대를 풍미한 당대의 흑인여성 트리오 슈퍼림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1981년 제작된 동명의 히트 브로드웨이 뮤지컬을 대형스크린으로 옮긴 뮤지컬 영화입니다.  누구나 꿈을 꾸면서 살아갑니다. 무대에서 주인공이 되고 싶었던 시스터즈 '드림걸즈'... 3명의 무명 여가수는 자신들의 능력을 인정해주는 한 매니저와 세상을 향해 나가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흑인을 차별하는 세상에 대한 절망감을 맞보게 됩니다. 그러나 좌절하지 않고 그 벽을 넘어섭니다. 그러다 자신을 그 시스터즈에 맞추지 못한 한 여인은 낙오됩니다. 그 순간부터 시스터즈의 삶은 외부적으로 화려함 속으로 성장해갑니다. 반면 낙오된 한 여인은 나락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들이 전혀 다른 위치에서 자신들의 진심을 담은 위치를 찾게 됩니다. 바로 무대라는 곳에서 말이죠. 추상적으로 설명을 드렸지만, 그들은 자신이 극복 할 수 없을 것이라 생각했던 벽은 쉽게 넘었지만, 그룹내의 벽은 쉽게 넘지 못해 헤어짐을 맛보기도 합니다. 그러나 결국 그 벽을 허물고 다시 만나게 되는데요. 외부의 벽으로 인해 자신의 실력을 노출하지 못했다고 불평하기 전에, 어쩌면 자신 스스로의 실력을 노출하는 것에 두려움을 갖고 있는 건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신의 실력이 낮다는 것을 들킬까봐, 혹은 자신의 실력보다 나은 사람을 어떤 식으로든 내려앉히기 위해서, 또는? 자신이 벽을 허무는 것을 실패할까봐... 두려움이라는 것이 벽을 뚫는 것을 방해합니다.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것이 말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실패하고 나서 돌아서는 것이 더 후련할 수 있습니다. 해볼껄 그랬나? 하고 생각하는 것보다

"훌륭한 설교였어" vs "나도 뭔가 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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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신년인사를 하는 TV의 한 리더를 보고, 빌리 그레이엄의 '리더십 비밀'이란 책에서 읽었던 구절이 생각났다. 설교자의 목적은 성도들이 "훌륭한 설교였어!"라는 평가를 받는 것이 아니라 "나도 무엇인가 해야겠다"라고 하며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설교라는 말이 지극히 기독교적인 말이긴 하지만, 연설을 하는 모든 리더에게 적용되는 말이기도 하다. 리더의 말을 듣고, "오, 좋은 말이군" "기발한 아이디어네" "아, 그랬었구나" "똑똑하네" 라는 말을 하고 끝나는 것보다는 리더의 연설을 듣고서 "그렇지, 그렇게 해야겠다" "그래 우리에겐 비젼이 있구나" "내가 하는 게 시도해 볼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군" 이라는 미래를 위한 비전을 주고, 그것을 향한 다짐의 계기가 되게 하는 것이 리더 연설의 목적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리더는 자신이 직접 일하는 것보다 리더를 따르는 이들이 자진해서 더 나은 것을 위해 일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줘야 하는 사람이다. 그래서 프레드 스미스가 이런 말을 했다. "리더쉽은 사람들이 리더를 위해 일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리더와 함께 일하도록 하는 것이다. 특히나 그럴 의무가 없는 경우에도 말이다." 오늘의 신년인사를 보면서 안타까운 생각이 들어서 몇자 적는다. 비판에 대한 변명을 늘어놓기 보다 그 것을 받아들이고, 그 것을 넘어 새로운 희망을 심어주는 리더가 지금 우리에겐 절실하다. 그런 리더가 그리운 밤이다.

'Mind Set' 그건 행운이 아니라 기회를 알아채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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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넓은 세상을 보게되는 출장을 마치며... 라스베가스 출장을 다녀오면서 오랜 시간 비행기를 타야 했고, 잠을 안자고 시차적응을 위해 한국에서 책 한 권을 들고 갔습니다. 존 나이스비트가 쓴 ‘메가트랜드’. “메가트렌드를 예측할 마인드 세트를 갖춰라”라는 타이틀이 맘에 들어 얼마전 선택한 책이었습니다. 트렌드를 읽지 못하면 어디서든 살아남지 못하는 '변화무쌍'한 세상에 살고 있는 우리들... 현재를 읽고 미래를 예측하는 일은 “좀더 잘” 살아남기 위해 필수불가결하게 선행되어야 하는 삶의 한 과정입니다. “좀더 잘 살아남기 위해” 선택했던 책은 폐쇄되었던 비행기 안에서 읽혀졌지만, 세상을 향한 그리고 미래를 향한 오픈된 세상을 향한 마인드 준비를 보여줬습니다. 현재 자신이 목적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들은 무엇인지 고민하는 것, 그리고 그 조각들을 하나씩 맞춰가는 것은 미래를 예측하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이라고 책은 말합니다. 그리고… 책에서 본 한 일화를 말씀드립니다. 드라이어스 그랜드 아이스크림의 회장 겸 CEO인 게리 로저스의 이야기입니다. 사업에 실패한 그는 다시 비지니스 전선에 뛰어들기 위해 기회를 노리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어느날 캘리포니아 오클랜드에 위치한 드라이어스 그랜드 아이스크림 지부를 방문했습니다. 로저스는 프랜차이즈 권리를 사고 싶다고 사장에게 얘기하고 있었습니다. 그때 사장은 은행으로부터 공장 확장을 위한 자금 대출을 거절당했습니다. 그러자 충동적으로 로저스는 사장에게 회사를 팔 생각이 없느냐고 물어봤습니다. 사장은 거절했죠. 그리고 3일후, 로저스는 100만달러에 그 회사를 사지 않겠냐는 제안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투자자들을 모아 대출을 받아 그 드라이어스 그랜드 아이스크림을 사게 됩니다. 이 일화를 두고 주변에서 "정말 운이 좋았다"라고 말하자 로저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건 행운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