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데렐라 맨(Cinderella Man, 2005)' 먼지투성이 속 한 남자의 빛나는 유리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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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가 어리든 나이가 많든, 여자들이라면 신데렐라 이야기를 들으면서 "나도 유리구두의 주인공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한번쯤 하게 됩니다. 요정이 나타나서 마차와 드레스를 주면서 화려한 파티에 초대해주고, 그 곳에서 왕자를 만나고, 헤어지지만, 다시 유리구두를 통해 행복을 찾게 되는 그런 일이 일어났으면 하고 말입니다. 지금의 삶이 행복에 가깝다면 이런 신데렐라 이야기는 잘 생각이 나지 않지만, 삶이 어렵고, 자신의 힘으로 이겨낼 수 없는 경지에 이르면 0.1%의 가능성 없는, 그런 신데렐라 이야기가 더욱더 귀기울여지고, 나에게 일어나길 바라게 됩니다. 처음 제목을 접했을 때 그런 남자 이야긴줄 알고 '신데렐라 맨'이란 영화를 만났습니다. 그러나 영화 '신데렐라 맨'은 그런 불가능한, 남의 힘에 의지한 이야기가 아니였습니다. '신데렐라 맨'은 한 남자의 처절하고 눈물겨운, 가족을 위한 한 아버지의 사랑이 느껴지는, 우리 모두가 감동을 받을 그런 영화였습니다. 단지 영화가 너무나 정직한 결과를 보여 지루할 수도 있지만 실화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사실이 그 단순함을 위대함으로 바꿀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복싱으로 행복한 가정을 꾸려가던 브래독. 미국에 대공항이 닥치자, 유망했던 라이트 헤비급 복서 브래독(러셀 크로우 분)은 링 위에서 잇단 패배와 부상으로 복싱을 포기하기에 이릅니다. 브래독은 복싱 뿐아니라 다른일을 하기에도 나이가 들었지만 아내와 아이들을 생각하며 각종 허드렛 일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링에 다시 오르지만, 부상만 당하고 돈도 벌지 못하고 출장정지까지 당하게 됩니다. 브래독은 다시 막노동일을 나서지만, 아내와 세자녀가 함께 사는 지하방에는 전기도 끊기고 더이상 먹을 것이 없어지고, 아이까지 다른 집에 맡겨져야 하는 상황으로 몰리게 됩니다. 그러자 그는 아내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다시 링위에 오르고자 합니다. 명예를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이 사랑하는 아내와 아이들에게 우유를 먹이기

'스켈리톤 키(The Skeleton Key, 2005)'믿는 만큼 보이고, 믿는 만큼 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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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러 영화라면, 분명히 제가 안받을 거라고 믿는 분들에게 호러영화에 대한 스팸을 오늘은 날립니다(!) 예전에 보던 TV 드라마 중에 '제시카의 추리극장'이 있었습니다. 나이가 지긋한 제시카 아줌마는 항상 살인사건을 추리하고, 해결하고 다니셨습니다. ㅋㅋㅋ 타자기 치는 모습으로 시작되는 드라마였죠. (영상링크를 아는데, 이게 또 저작권문제라...) 무서운 드라마는 싫어했지만, 유독 추리 소설과 추리 드라마, 혹은 영화는 보면서 풀어가는 재미를 주기에 보고 싶어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대부분 그런 추리 영화들이 호러와 겹쳐서 못보게 되는 경우가 있지만요. 보고나서 앞에서 부터 쭉 생각을 해보면 딱 맞아 떨어지는, 짜릿한 그런 느낌이 바로 추리 소설을 읽고, 추리 드라마 혹은 영화를 보게 되는 이유인데요. 바로 얼마전 그런 추리를 완결하는 듯한 영화를 봤습니다. UIP 이실장님이 맛있는 거 먹으러 오라시는 터에(^^;) 혹해서 가서 보게 된 영화이기도 한데요. 영화 '스켈리톤 키'는 보면서 무서워서 못본 장면들도 있지만, 예전에 봤던 바로 '제시카의 추리극장'을 떠올리게 하는 영화였습니다. 캐롤라인(케이트 허드슨 분)은 뉴올리언즈의 한 병원에서 죽음을 앞둔 환자들이 편안한 임종을 맞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호스피스 일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그녀는 작년에 돌아가신 아버지를 생각하며 환자들을 정성껏 돌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병원 측은 죽음에 임박한 환자들을 단순한 돈벌이로 생각하는데 차츰 환멸을 느끼던 차에, 어느 집에서 개인 간병인을 구한다는 신문광고를 보고 지원, 미국 남부 루이지애나의 늪지대에 위치한 오래된 대 저택의 개인 호스피스로 가게 됩니다. 그 곳의 주인 노부부 바이올렛(지나 로랜즈 분)과 벤 데버로(존 허트 분)가 살고 있습니다. 벤 데버로는 충격으로 쓰러져 말도 못하고 전신이 마비된 채 죽어가는 사람. 캐롤라인은 그를 극진히 간병하려고 합니다. 그러던 중 집안에 캐롤라인은 식물인간 같은 벤의 눈빛에서 뭔가를 두

'판타스틱 4(Fantastic Four, 2005)' 유한한 인간의 무한한 욕망

인간 역사상 죽지 않은 사람은 한 명도 없다. 우리는 죽음 앞에서 모두 유한한 인간이다. 우리는 이런 죽음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그 죽음, 두려움을 이기고자 자기가 가지고 있는 모든 능력을 다해 갖가지 노력을 한다. 하지만 우리가 죽음 앞에서 초라한 육체를 가진 유한한 인간이듯, 우리가 가진 능력 또한 어느 순간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우리는 깨닫게 된다. 그래서 상상력이 풍부한 우리 인간은 누구나 한 번쯤 "내가 초능력을 가졌다면..." 이라는 상상을 할 것이다. 무엇인가 우리 인간 앞에 놓여있는 한계를 뛰어넘어 보고 싶어서이다. 하지만 우리는 인간으로서 그 한계를 절대 뛰어넘지 못 한다. 이러한 우리 인간에게 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고 자극하는 것이 바로 사이비 종교이다. 물론 기성 종교도 이런 기능을 할 때는 사이비 종교로 볼 수 있다. 사이비 종교라고 좋은 점이 없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종교의 가장 큰 문제점들 가운데 하나는 그것을 따르는 사람들에게 환상을 심어준다는 것이다. 인간으로서의 한계를 자각하지 못하도록 헛된 희망을 불어넣어준다. 이런 희망이 주입된 사람들은 인간으로서의 참된 행복을 누리며 살 수가 없다. 우주 탐사를 갔던 리드, 벤, 수, 쟈니와 빅터는 갑작스러운 사고로 초능력을 갖게 된다. 4명은 판타스틱 4가 되어 자신들의 초능력을 선용한다. 하지만 권력에 눈이 먼 둠은 자신의 초능력을 악용한다. 결국 판타스틱 4와 둠의 대결에서 선의 승리로 영화는 마무리 된다. 판타스틱 4의 멤버들은 여전히 인간으로서의 유한성을 인식하고, 다시 유한한 인간으로 돌아가려고 애를 쓴다. 그러다가 어쩔 수 없을 때에만 자신들의 초능력을 사용한다. 하지만 둠은 자신의 유한성을 망각하고, 자기에게 주어진 초능력을 사용하여 신처럼 되려고 한다. 하지만 무한한 신이 될 수 없는 둠은 처절하게 죽게된다. 이런 '판타스틱'한 영화를 보면서 사람들은 이런 영화의 주인공들을 부러워하며 자신도 한 번 그렇게

영화 ‘천군 (Heaven's Soldiers, 2005)' ‘마다가스카(Madagascar, 2005)’ ‘여고괴담 4 - 목소리 (여고괴담 死: 목소리, 2005)’ 2005년 7월 14일 개봉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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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황하던 이순신, 영웅으로 태어나다” 무더위 안의 시원함을 담은 에어컨을 발명한 사람이 위대해 보이는 ‘주말 영화와의 만남'입니다. 현재의 문명에 익숙해진 사람들이 과거로 돌아가면 어떻게 생활할까요? 선풍기, 에어컨도 없는 곳으로 간다면 말이죠. 아니면, 총을 가지고 싸우던 현재의 군인이 과거로 간다면… 이런 시대적 차이와 문명의 차이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주말 개봉작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영웅 이순신의 이야기를 SF를 접목시켜 만든 영화 ‘천군’과 문명에 길들여진 야생동물들의 정글이야기 ‘마다가스카’가 바로 그 영화들인데요. 그 밖에 여름이면 당연히 찾아오는 공포 영화 ‘여고괴담 시리즈의 4편 목소리’도 개봉했습니다. 그럼 이번 주 시원함과 재미를 더해줄 상영작들을 만나보겠습니다. -----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의 인물 중 가장 유명한 장군은 서울 광화문 사거리에 동상까지 서 있는 이순신 장군입니다. 그런 이순신 장군이 영웅이 되기 전, 방황하던 때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영화 ‘천군 (Heaven's Soldiers, 2005)’이 천만 관객을 꿈꾸며 이번 주 개봉합니다. 2005년 남북이 공동 개발한 핵무기를 둘러싸고 총격전이 일어나던 순간 엄청난 혜성이 그 장소를 통과하면서 군인들은 1572년 과거의 시대로 시간 이동을 하게 됩니다. 그 곳에서 그들은 무과에 떨어진 후 허랑방탕한 생활을 하고 있는 28살의 젊은 이순신을 만나 영웅이 되게 하기 위해 교육을 시작합니다. 그것과 맞물려 여진족의 침입과 관가의 무관심 속에서 약탈당하며 살아가는 백성들을 보며 이순신은 감춰둔 영웅의 면모를 점차 들어내기 시작하는데요. 과거에 수많은 영웅과 사람들이 모든 걸 버리면서 지켜낸 나라가 현재 분단되어 있다는 것을 꼬집고 있는 영화 ‘천군’은 박중훈, 김승우, 황정민, 공효진이 만들어낸 시대와 시대를 연결해주는 SF시대극입니다. 참, 기억하실 것은 중간에 코믹한 부분이 나오긴 하지만 영화 ‘천군’은 코미디영화가 아닙니다. ---- 문명의 혜택을 받

'우주전쟁(War Of The Worlds, 2005)' 전쟁보다 더 크게 소용돌이 치는 자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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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DVD로 다시 보는 영화 ‘타이타닉’은 삶을 살아가는 법과 삶을 마감하는 법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영화입니다. 영화 ‘타이타닉’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장면이 있습니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와 케이트 윈슬렛이 배 위에서 팔을 벌리며 바람을 맞았던 <타이타닉>의 그 유명한 장면이 아니라, 영화 막바지에 이르러 배가 가라앉을 때 죽음을 앞두고 있던 사람들의 행동이 가장 기억에 많이 남았고, 많은 생각을 하게 했습니다. (그 장면은 사진이 없어서..-.-;) 특히, 연주를 하던 연주자들이 배가 가라앉는 순간에도 다른 사람들이 무서워하고 두려워하는 극한 상황으로 몰릴까, 자신들은 탈출하지 않고 다시 자리에 앉아서 악기로 음악을 연주하던 그 장면은, 시간이 많이 지난 지금 이 순간에도 떠올리기만 해도 다시 가슴 뭉클해 지는 장면입니다. 영화 ‘타이타닉’은 “죽음을 맞이할 때 인생에서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을 깨닫고 있는 사람들은 죽음에 이르는 순간이 다가와도 혼란스러워하지 않고, 끝까지 그것을 지키며 생을 마감하는 구나”하는 생각을 하게했던 영화였는데요.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도 케이트 윈슬렛을 살리고 자신은 죽음을 맞이하죠. 목숨보다 소중한 여인을 그는 살려야만 했으니까요.  이번에는 극한 상황에 몰렸을 때 자신이 미처 깨닫고 있지 못하던 부분을 깨닫게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한 영화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스티븐 스필버그와 톰 크루즈가 ‘마이너리티 리포트’ 이후 3년 만에 다시 뭉쳐서 만들어낸 영화 ‘우주전쟁’이 바로 그 영화인데요. 노동자로 일하는 이혼한 남자, 레이(톰 크루즈 분)는 이혼한 아내가 맡긴 자신의 아이 2명을 주말 동안 맡게 됩니다. 아이들이 무서울 때도 아빠를 찾지 않을 만큼 아이들에게 관심을 두지 않았던 레이는 갑작스런 외계인의 침입에 혼란스러워 합니다. 아이들을 보호 해야 하는지, 자신이 살기 위해 도망쳐야 하는지… 그러나 레이는 바로 아이들을 데리고 외계인들이 보이지 않는 곳으로 피난을 떠납니다. 그리고, 아이

'씬 시티(Sin City, 2005)' 봐주다 보면 결국 범죄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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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백으로 처리되었지만, 화려한 영상. 복잡한 3개의 이야기로 나오는 듯하지만, 사랑하는 사람을 위한 복수를 품은 사람들. 영화 '씬 시티'가 바로 그 영화입니다... 영화에 나오는 잔혹한 장면들은 흑백으로 처리되었지만, 시간이 지나도 쉽게 잊혀지지 않는 장면들이었습니다. 흑백과 조화를 이루고 있는 튀는 색체와 그 잔혹함이 담긴 살인자들의 눈빛들이 아직도 생생히 기억이 납니다. -.-; 제목에서 나타나듯이 부패하고 악당들이 들끓는 범죄의 도시 씬시티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는 영화 <씬씨티>는 3명의 남자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일을 다루고 있습니다. 첫 번째 이야기! 은퇴를 앞둔 형사(브루스 윌리스 분)는 유괴되었던 낸시를 구해주고, 상원의원이 유괴범의 아버지로 인해 유괴범대신 감옥에 가게 됩니다. 두 번째 이야기! 거리의 스트리트 파이터 마브(미키 루크 분)는 하룻밤 사랑을 나눈 금발의 여인이 자신의 옆에서 죽어있는 것을 발견하고 그 여인의 살인범이라는 누명을 쓰게 됩니다. 세 번째 이야기! 사진작가 드와이트(크라이브 오웬)는 창녀들이 장악한 구역에서 아름다운 창녀와 창녀들을 괴롭히던 부패한 형사반장이 살해당하는 사건에 휘말리게 됩니다. 이렇게 많은 범죄들이 일어나는 씬시티에서 살인을 한 사람과 그 사건을 복수하려는 사람, 그리고 복수가 부르는 또 다른 복수들… 하나의 범죄는 그 뒤에 더 많은 범죄를 부르고, 그 범죄의 끝은 그 원인이 제거되어야만 끝날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있습니다. 곧 나올 영화 ‘친절한 금자씨’도 복수 이야기일텐데요, 복수에 대해서는 그때 얘기해보기로 하고요. 여기선 범죄에 대한 복수에 대한 이야기 보다… 부패한 도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 싶었습니다. 유괴와 살인, 부패한 경찰의 배후에는 막강한 권력을 쥔 누군가가 숨어있고 이들은 이 모든 사건의 실마리를 다른 곳에서 찾아서 그 배후의 세력에 접근해 갑니다. 정작 사건을 조사해야 할 경찰들은 범죄를 도와주고, 범죄자로 몰리는 자들이 진정한 범죄자를 찾기 위해

영화 '배트맨 비긴즈(Batman Begins, 2005)'리뷰, 당신은 무엇이 두려우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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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누구나 두려운 것이 있습니다. 크게 두려워하는 것과 조금 두려워하는 것으로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보통의 사람들은 두려움을 하나씩 갖고 살아갑니다. 살면서 없던 두려움이 생기기도 하고, 때로는 그런 두려움을 극복하기도 하면서 우리는 삶을 위축시키기도 하고, 혹은 한층 더 성숙한 삶으로 발전시키기도 합니다. 우연하게 떨어진 웅덩이에서 만난 박쥐를 두려워하고, 갑작스런 부모님의 죽음이 자신 때문이라는 자책감으로 삶이 온통 두려움뿐이었던 한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오늘은 해볼까 합니다. 사회정의를 실현하고자 하며 위험에 처한 사람들을 구하며 악당을 물리치는 영웅 배트맨의 탄생에 대한 이야기 영화 <배트맨 비긴즈>. 브루스 웨인(크리스찬 베일 분)은 어린 시절, 친구와 놀다가 웅덩이에 빠져 박쥐들이 몰려드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날 부모님과 함께 공연을 보고 나오다가 길에서 부모님이 피살되는 것을 눈 앞에서 지켜본 후 박쥐에 대한 두려움과 부모님이 자신 때문에 돌아가셨다는 죄의식에 분노로 고통스럽게 하루하루를 살아갑니다. 복수하고 싶은 욕망은 불타오르지만 명예를 지켜야 한다던 부모님의 가르침 사이에서 갈등하던 그는 악을 물리칠 방법을 터득하기 위해 고담시를 떠나 범죄자들의 소굴에 섞여 그들의 습성을 터득하면서 살아갑니다. 그러던 중 브루스는 듀커드(리암 니슨)라는 베일에 가려진 인물을 만나 정신적, 육체적 수련을 시작하게 됩니다. 시간이 흐른 뒤 뛰어난 무술과 정신력으로 무장한 브루스에게 듀커드는 ‘어둠의 사도들’에 가입하라고 합니다. 그러나 브루스는 강경하게 범죄자들을 응징하는 이들의 방법이 자신과 맞지 않음을 깨닫고 ‘어둠의 사도들’이 있는 곳을 빠져나와 다시 고담시로 돌아옵니다. 브루스가 떠나있는 동안 사회봉사라는 이념 하에 운영되었던 브루스 가문의 기업인 ‘웨인 엔터프라이즈’는 전문 경영인에 의해 운영되고, 고담시는 부패와 범죄로 파멸 되어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브루스는 배트맨이라는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