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마서먼(Uma Thurman)주연 영화 '킬 빌 Vol.2(Kill Bill: Vol. 2, 2004)' 마음을 찢었다고 살인을 해? ♬박효신 '그곳에 서서'

우리의 삶에서 사랑을 제외하고는 삶이 성립하지 않습니다. 가족이든 친구든 애인이든 사랑으로 얽혀있는 관계이니 말입니다.

우리는 이렇게 중요한 사랑에 대한 변화에 두려워합니다. 사랑이 우리의 삶을 성공으로 이끌어주기도 하고, 파멸로 몰고 가기도 하기 때문이죠.

사랑하던 사람이 어느 순간 사라졌다가 나타나서는 더 이상 만날 수 없다고, 다른 사람과 미래를 함께 하기로 약속했다고 말한다면?

우마서먼이 주연한 영화 ‘킬빌 Vol.2’와 박효신 4집에 있는 ‘그 곳에 서서’라는 음악을 들으면서 그런 느낌이 얼마나 가슴 찢어지는 느낌인지 되새겨봤습니다.

순백의 웨딩드레스에 환한 미소를 지으며 맞이한 키도(우마서먼 분)의 결혼식 리허설. 그녀는 갑작스러운 킬러들의 총알세례를 받고 혼수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킬빌’ 1편에서는 그녀의 그러한 참혹한 잔혹사를 해소시키는 키도의 ‘복수 활극’이 중심입니다.

‘킬빌’ 2편에서 밝혀지는 사실은 참으로 슬프고도 어이없는 결과였습니다.

킬러업체의 보스 빌은 킬러들 중 가장 강하고 가장 믿음직스러웠던 키도가 어느날 갑자기 행방이 묘연해짐을 이상히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누구도 키도를 당해낼 수 없기에 당연히 다시 돌아오리라 믿었습니다. 그런데 돌아오지 않는 키도.

빌은 키도가 암살에 실패하고 죽어서 돌아오지 못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깊은 슬픔에 빠졌습니다.

그런데... 죽은 줄로만 알았던 그녀가 멀쩡히 살아있고, 아이까지 임신했으며, 평범한 남자와 결혼식을 준비한다는 소식을 듣고 격분하여 키도를 죽이라고 명령합니다.

이것이 그녀의 결혼식 리허설에 참혹한 결과의 이유입니다.

그리고 그런 참혹함이 키도의 복수극에 불을 붙인 것입니다.

이 영화의 시작은 빌이 키도에게 느꼈던 사랑과 배신감의 혼돈에서 발생했습니다. 자신이 사랑하는 사랑하는 이가 다른 이에게 가는 것을 볼 수 없는 것이죠.

그런데, 키도는 사랑하지만 안정적이지 못한 빌의 여인으로 남을 수가 없었습니다. 빌의 아이를 임신했음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니가 없는건 기다려주지 않는 건 상상도 못한 일이야…
너만 향해 왔는데 이제는 내 모든 게 사랑에 묻혀 끝난거야…
지나친 욕심이었나 아님 자만이었나 절대 안 떠날 너라고…
….살아갈 희망없는 난 다 끝난거야
이기적인 방황이 답답했던 내 방황이 자꾸 널 떠밀었어 네 맘을 아프게 했어…”



박효신의 애절한 목소리로 들어서 그런지 더욱더 가슴에 와 닿는 가삽니다. 너무나 믿었던 믿음이나 잡아주지 못하는 방황이 함께하는 사람을 떠나게 하는 이유가 되기도 하는 걸까요?

영화 ‘킬빌Vol.2’에서 나중에 빌이 ‘결혼식을 보며 내 가슴이 찢어지는 줄 알았다. 그래서 과민해져서 살인했다’라는 어처구니 없는 말을 합니다. 킬러라서 해결방법이 살인밖에 없었던 것 같기도 합니다.

우리가 흔히 상처에 대해 비유하는 마음과 몸의 상처. 몸의 상처는 시간이 지나면 쉽게 치료되는데 마음의 상처는 치료되지 않기도 한다고.

자신의 마음을 찢은 사람이라고 살인을 저지르는 빌 같은 사람은 좀 극적인 사람이지만, 몸의 상처보다 마음의 상처가 더 클 수 있다는 사실에 공감하며 글을 씁니다.

영화의 격투신이나 다양한 이야기들은 영화로 만나보시길 바라고, 오늘은 박효신의 ‘그 곳에 서서’라는 곡이 너무 좋아서 글을 씁니다.

영화 속의 장면 중에 아직도 느껴지는 소리가 있습니다. 우마서먼이 들고 다니는 칼을 칼집에서 빼냈을 때의 그 ‘징~~~’하는 울림.

칼을 빼면 복수가 시작되고, 복수가 시작되면 누군가 죽게 되기에, 맑은 소리를 들으며 마음을 가다듬어 다시 칼을 집어넣게 하려고 한 소리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마음을 가다듬기 위해 그 맑은 소리가 또 듣고 싶은 날입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How to use the remote control of Samsung air conditioner '삼성 에어컨 리모콘 사용법' 전문가 설명: 자동, 냉방, 무풍, 송풍 차이

MBC 수목드라마 ‘시간’ 서현, “내 말 한 마디에 사람들이 움직일 때까지..”‘복수의 웨딩드레스’입었다! 반전의 다크 포스!

Huxley Christmas gift Snowball 헉슬리 선물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