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스 올마이티(Bruce Almighty, 2003)' 내 소원은 단 하나!


지금 神이 한가지 소원을 들어준다고 하면 어떤 소원을 빌까요?

평소에 가장 이루어졌으면 했던 소원은 무엇인가요?


얼마전 보았던 영화 <브루스 올마이티>를 보면서 '신이 전지전능한 능력을 나에게 준다면, 어떤 일을 하게 될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평소에 인간의 힘으로 할 수 없었던 많은 것들이 떠오르더군요. 물위를 걷는 것부터 하늘을 나는 것, 그리고 가고 싶은 장소로 이동하는 것까지.



영화 <브루스 올마이티(Bruce Almighty, 2003)>의 주인공 브루스 놀란(짐 캐리 분)은 자신의 일에 만족하지 못하며, 일어나는 문제의 모든 탓을 다른 사람과 신에게 돌렸습니다. 그런 그의 곁에는 그의 그런 모든 불평을 받아주고 또한 작게나마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며 살아가는 애인(제니퍼 애니스톤 분)이 있습니다. 자신의 처한 상황을 모두 다른 사람의 잘못 때문이라 생각하는 브루스는 자신이 근무하던 방송국에서 리포터로 활동하다 생방송 도중 다른 사람을 모독하는 사건을 터트려 직장을 잃게 됩니다. 그 사건을 계기로 그의 불평은 끝을 달립니다. 그는 옆에 있는 그의 애인에게부터 신에게 까지 절망과 저주를 퍼붓습니다.


그런 그에게 신은 '얼마나 신의 역할을 잘할 수 있는지, 그래서 불평을 안 할 수 있는지' 그에게 1주일간 신의 능력을 줍니다. 능력이 생긴 그는 다른 사람은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이익만을 생각하며 그 능력을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과연 그는 전지전능한 능력을 받고 불평 없는 세상과 자신의 삶을 만들게 될까요?



우리는 지금의 상황에서 꼭 이루어졌으면 좋겠다고 바라는 소원을 갖고 있습니다.
요즘은 '로또 1등'에 당첨되었으면 하는 것이 가장 많이 바라는 소원이겠죠?


그런데 이런 소원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소원이 모두 이루어지면, 1등 당첨이 된다 해도 1,000원을 받게 되지 않을까요? 당첨자가 너무 많아서 영화 속에서 1등이 몇 달러 밖에 못 받듯이 말입니다.



로또 생각을 하다 보니 혹시, '지금 내가 가장 바라고 있는 소원이 이루어지면 누군가가 불행해지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세상 사람들이 바라는 모든 소원이 이루어 진다면 과연 어떻게 변할지 궁금해 집니다. (영화를 보는 동안에도 잠시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는 각각 개인별로 개별적인 삶을 갖고 있는 것 같지만, 결국 모두 맞물려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 개인의 소원이 이루어지면, 그 소원으로 인해 그것과 관련 있는 다른 사람이나 관계된 것들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하나의 파이를 여러 명이 나눠먹을 때 내가 많이 먹으면 분명히 조금 먹게 되는 사람이 생기듯이..

영화를 보는 동안 재미있고, 즐겁고 그랬는데, '소원이 이루어진다면?'이란 부분에선 자꾸만 다른 사람이 떠오르면서 '과연 어떤 것을 바래야 하는 가?'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들으시는 곡은 생감자님이 신청해주신 자두의 '김밥'이란 곡입니다.


김밥은 각각의 다른 재료들이 하나로 합쳐져서 맛있는 하나의 음식을 완성시킵니다. 서로에게서 떨어지면, 김밥의 그 맛을 낼 수 없게 되죠. 모여있어야만, 함께 붙어서 자신을 숨죽이고 있어야만 그 맛을 낼 수 있습니다. 발버둥치면, 김밥이 터져버리니까…(노래에선 꼭 안아서 터진다고 하지만.. ) 이렇게 붙어서 자신의 욕심인 소원을 조금은 접어두고, 멋진 김밥 같은 삶을 이루고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김밥에 들어있는 야채처럼 붙어 있고 싶은 사람이 옆에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How to use the remote control of Samsung air conditioner '삼성 에어컨 리모콘 사용법' 전문가 설명: 자동, 냉방, 무풍, 송풍 차이

MBC 수목드라마 ‘시간’ 서현, “내 말 한 마디에 사람들이 움직일 때까지..”‘복수의 웨딩드레스’입었다! 반전의 다크 포스!